교육학설에 의하면 유아기의 특성상 새로운 환경과 교육방식에 적응하는데 평균 3개월 이상 소요된다고 합니다.
재원을 하게 되면 적응 기간이 필요 없고 심리적 안정감을 가질 수 있어 학습 효과가 큽니다.
유아기의 경험 또는 학습은 발달이 진행됨에 때라 점점 누적되며, 누적된 자료를 통한 연계성 있는 교육으로 어린이의 발달을 효율적으로 도울 수 있습니다.
익숙해진 또래 유아들과의 사이에서 사회성 및 리더쉽을 키울 수 있고 친밀해진 교사들과의 관계에서 가정과 같은 포근함을 느낄 수 있으며, 재원생들은 형님반으로서의 진급에 대해 자부심을 느끼게 됩니다.
따라서 특별한 상정이 없으면 같은 원에서 교육과정을 이수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합니다.
유아는 나이에 적합한 환경을 통해 성장합니다.
만 3세는 원 생활을 통해 사물을 경험하고 교사와 유아 간 상호작용을 통해 언어발달 및 상황 이해 능력을 키워 자아를 발달시킵니다.
만 4세는 사물로 인해 호기심을 가지며 다양한 질문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고 논리적인 사고력을 발잘시킵니다.
만 5세는 원 생활에서 여러 가지 문제를 해결하는 경험을 통해 사회를 경험하며 체험학습을 통해 사고가 확산적으로 지식화됩니다.
이런 유아들의 발달단계에 비추어 볼 때 유아교육은 환경이 바뀌는 것보다는 일관성 있는 환경에서 이루어져야 바람직합니다.
더 큰 교육의 효과를 얻을 수 있어요.
원에서 실시하고 있는 교육 프로그램의 연계 됨과 교육에서 얻고자 하는 것을 과정에 맞게 습득할 수 있고, 또한 적응하는 데 걸리는 시간이 짧음으로 교육 활동에 좀 더 빨리 집중할 수 있어 더 큰 교육의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교사는 아이에 개한 사전지식을 갖고 있어요.
교사는 아이와의 교육과 생활을 통해 아이들의 발달과정과 성격의 장,단점을 파악하고 있어 아이들의 행동에 신속히 대처할 수 있으며 심리적, 사회적, 신체적 발달 등에 많은 조언과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선생님의 걱정 한 마디 성격이 너무 내성적이거나 적응력이 늦은 아이들 같은 경우에는 새로운 환경이나 교육 자체가 부담될 수가 있어요.
어느 원이 좋은지가 우선이 될 것이 아니라 내 아이의 성격과 특징을 잘 파악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그리고 하나 더 덧붙이면 교사가 자주 바뀌는 원은 아이들과의 유대관계나 재원생의 사전지식이 전혀 없으니 새롭게 시작하는 것은 마찬가지이므로 부모님의 판단에 따라 결정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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