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성 관계의 인성은 사람이 생을 살아가는데 있어 마음을 어떻게 쓰고 다스리는가를 훈련하고 길들이는 교육입니다.
유아기 때 올바른 인성은 타인과 친구 및 공동체인 단체생활에서 친구와 바람직한 관계를 맺는 것이 중요하고 이 시기에 형성된 태도의 관계 습관은 평생 동안 지속되므로 일상생활 속에서 배려, 협력, 사귐, 소통, 협동은 매우 중요합니다.
사회성이 부족한 아이들은 또래 친구들과의 관계는 물론 학습태도에도 많은 문제점이 나타납니다.
또한, 이기적인 행동은 부모를 보며 닮기도 하고 무엇보다 부모가 자녀들의 욕구를 ㅇ법 때문임을 명심해야 합니다.
부모는 아이가 원하는 것을 무조건 들어주지 못할 때는 아이가 이해할 수 있도록 아이의 눈높이에 맞게 타당한 이유를 반드시 그때 그때마다 인내를 갖고 계속적으로 설명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 유치원에서 친구와의 관계가 부족한 원인이 다양하기 때문에 이에 따르는 근원적인 도움이 필요합니다.
예> · 인지발달이 늦어 나이에 비해 자기중심적인 사고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아이
→ 인지발달이 부족한 경우에는 정확한 평가와 원인분석을 찾아 부족한 발달부분을 촉진시키는데 신경을 써야 합니다.
· 외동아이로 자라면서 자기마음대로 하는 것이 습관으로 굳어 다른 친구를 배려할 줄 모르는 아이
→ 아이에게 잘못된 행동을 다른 친구가 어떻게 느끼는지 설명해주고 납득 할 수 있도록 반복적으로 가르쳐야 합니다.
→ 항상 받기만하고 베푸는 경험이 부족한 경우는 다른 친구의 기분을 이해하는 능력부터 길러주어야 합니다.
· 심리적 욕구충족이 되지 않아 항상 피해 의식을 가지는 과잉방어 형태인 아이
→ 이기적인 행동을 나무라기 전에 욕구불만이 무엇인지 살펴보는 지혜가 필요합니다.
부모와 교사가 친구와의 관계가 친밀하도록 일찍부터 체계적으로 가르쳐 나가도록 도우면 아이들로 인해 이 세상은 더 밝고 아름다워 질것입니다.
가정에서 부모님의 무심코 하는 행동이 얼마나 아이들의 삶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백번의 말보다 한 번의 실천이 아이에게 중요한지를 되돌아 볼 필요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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